경제학은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사회과학의 중심학문으로 고유의 이론적 체계를 가지고 개인, 가계, 기업, 국가 등의 개별 경제주체의 경제행위뿐 아니라 경제 전체의 생산, 고용, 물가, 성장 및 변동 등 거시적인 문제 등을 다룬다.
경제학은 인접학문인 경영학, 법학, 정치학, 사회학, 행정학의 기초학문으로서도 중요한 학문이다. 그리고 경제학은 다른 기초학문인 어학, 수학, 통계학, 역사학 등의 방법론도 수용하여 폭과 깊이를 함께 추구하는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경제학과는 경제학의 기초분야인 이론경제학 과목을 복수로 개설하고 있고, 경제학의 본래 영역인 경제행위나 경제정책, 그리고 인접학문이 다루는 기업경영, 법, 정치, 사회, 행정 등 각 분야에도 응용될 수 있는 응용경제학에 해당하는 많은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이론경제학과 응용경제학을 깊이 있게 분석하는 데에 필수적인 방법론 과목도 동시에 개설하고 있다.
ㆍ이론 및 역사 분야 : 경제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경제학사, 경제사
ㆍ분석방법론 분야 : 경제수학, 수리경제학, 경제통계학, 계량경제학
ㆍ응용경제학 분야 : 화폐금융론, 국제금융론, 재무경제학, 보험경제학, 국제경제학, 지역경제학, 노동경제학,
사회보장론, 재정학, 산업조직론, 환경경제학, 경제변동론, 경제발전론, 경제체제론 등
일반기업, 금융기간, 투자기관, 언론기관 및 정부관리 등 진출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진로는 졸업 후 곧바로 일반기업, 금융기관, 투자기관, 언론기관 등에 진출하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각종 시험을 통해 정부관리가 되는 경우, 자격증 취득 후 공공기관, 회계법인, 투자기관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 대학원 진학을 필요로 하는 각종 연구원, 대학교원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 개인사업에 직접 종사하는 경우 등 매우 다양한 것이 본 학과의 특징이다.